심리상담/상담학 공부

[심리상담] 상담의 방법(2)

lilau 2023. 1. 25. 13:00

1. 자아개념의 수정

1) 자아개념

  • 자기 자신에 대한 평가내용
  • 자아개념 또는 자존심은 행동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
  •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긍정적인 것으로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상담의 중요한 과정적 목표

 

2) 자아개념의 형성

  • 성장 과정에서 부모, 동료, 교사 등의 '중요한 타인'들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믿는가에 따라 많은 영향
  • 자기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타인이 자신을 보는 방향으로 자아 개념이 형성되기 쉬움

 

 

 

역설적 의도는 '예기적 불안을 회피하거나 집착하지 말고 바로 직면하도록 하는 것이다
- Frankl, 1960 -

 

 

2. 역설적 의도

1) 가정적 근거

  • 역설적 의도는 '두려워하다 보면 오히려 증가하는 반면, 두려움의 내용이나 증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면 두려워하는 것이 어리석은 것으로 느껴진다
  • 예상되는 불안 및 공포를 의도적으로 익살을 섞어 과장되게 생각하고 표현하면 그 불안에서 해방
  • 자기의 불안 및 공포가 얼마나 어리석은지 객관적 입장에서 보는 증상과 태도의 분리를 겨냥

 

2) 원리

  • 행동수정의 부정적 연습과 유사
  • 상담이나 심리치료 장면에서는 내담자를 두려워하는 사태에 집중적으로 노출시켜도 실제 생활 장면에서처럼 부정적 결과가 오지 않음

 

 

3. 역할연습

1) 의미

  • 문제가 되는 생활 장면을 상담 장면에 재현하여 관계인물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행동반응을 학습하는 절차
  • 내담자는 역할연습을 통해 자기 행동에 대한 교정을 스스로 또는 다른 역할자의 귀환반응을 통해 교정

 

2) 원리

  • 예측되는 곤란한 대인관계의 처리방식을 익힘
  • 자기와 생활배경이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경험을 이해
  • 역할연습은 내담자 행동에 구체적이고 정확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함

 

3) 시행 절차

  • 1 - 상담의 목적, 내담자 문제의 정의, 상담목표에 따른 방법에 관해 합의가 이루어진 후에 역할연습의 취지와 기본절차를 설명
  • 2 - '문제장면'의 주요 역할을 배정 : 주로 내담자의 부모, 직장 상사, 배우자 또는 연인
  • 3 - 배정된 역할자의 전형적 행동양식과 최근에 실제로 있었던 대화내용을 알아봄
  • 4 - 어떤 행동반응을 하고 싶은가를 알아보고 역할연습에서 시도할 행동 및 대화 장면을 설정
  • 5 - 상담자는 주요 인물의 역할을 하고 내담자는 자신의 역할을 하며 새로운 행동 반응을 가능한 한 실감나게 연습

 

 

4. 본뜨기

1) 의미

  • 타인의 본보기를 따름으로써 새로운 행동, 신념, 가치관 및 태도 등을 학습하는 것
  • '중요한 타인'의 모범을 따르거나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우는 것은, 스스로 처음부터 시도하는 경우보다 위험부담이 적음
  •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는 데에 따르는 불안을 제거해주고 실제 행동의 수행절차를 안내
  • 인간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본뜨기와 관찰 학습이 이루어짐

 

2) 유형

  • 본인과 유사한 상황일 수록 유리
묵시적인 본뜨기 학습자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본보기의 행동을 배움
현시적인 본뜨기 학습자가 스스로 모방하고 있음을 자각
직접적인 본뜨기 실제 환경 장면에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
대리적인 본뜨기 학습자로 하여금 본보기가 되는 제3자의 행동을 관찰하고 본뜨게 하는 것

 

3) 본뜨기 시행절차

  • 1 - 내담자가 배워야 할 정당한 행동 장면을 보여준 후, 내담자에게 무엇을 관찰했고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고 그 내용을 토의
  • 2 - 매개물을 통한 대리적 본뜨기의 절차는 독서치료의 절차와 유사
  • 3 -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활 장면이나 욕구를 반영하는 본보기 행동이 담긴 시청각 자료를 선정하여 보임
  • 4 - 자료를 듣고 본 내용과 소감을 상담자와 토의
  • 5 - 자료 속의 보기행동과 유사한 새 행동을 상담 장면에서 스스로 시도
  • 6 - 실제 장면에서 새 행동을 시도해보도록 하고, 그 결과를 검토/강화

 

4) 본뜨기에 관계되는 요인

  • 보기 행동에 대한 주목, 보기자극의 식별성, 본뜨기의 동기 등
  • 상담자는 본뜨기와 관찰학습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상담 효과를 높여야 할 것
  • 녹화 또는 녹음자료(테이프)와 같은 매개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상담자 자신이 본보기의 역할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
  • 상담관계가 하나의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본보기

 


 

독서 치료의 등장!!!! 재밌군

 

 

오늘도 공부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