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담과정의 단계
1) 상담과정
문제의 정의에서부터 바람직한 행동의 실천에 이르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공동노력의 특징을 나누어 본 것
단계적 생각은 상담과정의 이해에 도움이 되고 효과적인 상담 진행을 위한 하나의 지침이 될 수 있음
2) 상담의 단계
- 문제의 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 촉진적 관계의 형성
- 목표설정과 구조화
- 문제해결의 노력
-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
- 실천행동의 계획
- 실천결과의 평가와 종결
2. 상담의 진행과정
1) 상담의 진행 단계별 목표
- 문제의 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 내담자에게 자신의 걱정거리, 문제, 찾아온 이유를 말하도록 함
- 내담자는 전문적인 상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 문제의 배경 및 관계요인을 토의한 후 내담자가 상담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함 - (진행전략) 내담자의 말을 주목, 그의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고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함
-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와 느낌을 명료화
촉진적 관계의 형성
- 솔직하고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느끼는 전문적 숙련성, 신뢰성 등은 상담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갖게 하는 요인
촉진적 관계를 위한 상담자의 자세
-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관점에 맞추어 생각해보는 것
- (성실한 자세) 약속에서부터 상담에 임하는 하나하나의 태도 "너를 위해 여기 있다"
- (수용적 경험) 내담자에 대한 수용적 존중 및 적극적인 경청
목표설정과 구체화
- 상담과정의 방향과 골격을 분명히 하는 단계
- 내담자가 상담에 대한 확실한 인식을 함
→ 상담의 다음 진행과정에 대한 두려움이나 궁금증을 줄일 수 있게 됨 - (구조화) 상담의 효과를 최대한도로 높이기 위해 상담의 기본 성격, 상담자 및 내담자의 역할, 바람직한 태도 등을 설명하고 인식시켜 주는 '내담자 교육'
- 강의식이 아닌 요점을 간단히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
-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필요를 느끼면 그때마다 다시 밝혀야 함
문제해결의 노력
- 문제에 대해 명확히 정의함
-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과 가능한 방안을 정함
- 문제해결방안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함
-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대처 행동을 의논함
- 검사와 심리진단 자료 등을 참고로 바람직한 행동 절차 및 의사소통의 실제 계획을 수립함
- 계획된 것을 실제 생활에서 실천해 봄
- 실천 결과를 평가하고 행동 계획을 수정, 보완함
- 현재의 '문제행동'과 바람직한 '목표행동'에 대한 내담자의 자각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함
- 내담자가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실제 노력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함
문제 및 상담목표에 관련된 내담자의 감정 및 생각을 탐색,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함
2) 감정소통
- 상황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표현
-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
장점
- 강한 신체적 긴장을 일으키는 감정으로부터 해방
- 정서적 압력으로부터의 해방을 통해 과거에 외면했던 감정을 받아들임으로써, 안정감과 문제해결에 대한 용기
- 방어에만 매어 있던 정서적 에너지를 창의적으로 활용내담자의
단점
- 감정 표현을 하게 되면 기분이 안정되어, 문제의 원인파악 및 행동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덜 느낌
-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 받기만 하고 바람직한 행동의 실천이 없으면 습관적인 문제행동과 비합리적인 사고 방식이 지속
- 매주 상담을 통해 불쾌한 감정이 해소되어 문제행동과 사고방식이 오히려 강화되는 모순
3)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
- (자각) 자신과 생활과정에서의 주요 경험/사건들을 이전보다 분명히, 통합된 시야에서 재인식
- 내담자의 심리적 부담과 저항을 조정
- 자기탐색 및 사고방식의 변화요구에 대한 심리적 부담 때문에 상담을 도중에 그만 두려고 하거나 직간접적인 저항이 생길 수 있음
- 내담자의 심리적 부담과 저항은 상담의 목표 행동에 대한 상담자, 내담자 간의 개념 차이, 목표행동을 위한 수행기술의 부족, 상담자/내담자 두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 문제의 차원에서 행동, 파악해야 함
실천행동의 계획
- 내담자의 새로운 견해나 인식이 실생활에서 실현되도록 내담자의 의사결정이나 행동계획을 도움
- (목표)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 절차를 협의하고 세부적인 행동 계획을 작성
실천결과의 평가와 종결
- 종결은 주로 내담자와 상담자의 합의에 의하여 종결
- (내담자가 이른 종결을 원하는 경우) 급하게 마무리짓지 않고, 실천의 결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실천을 유도
- (내담자가 종결을 원하지 않는 경우) 상담 주기를 점진적으로 늘림 (1주 → 2주 → 4주...)
- 문제가 생기면 다시 찾아올 수 있다는 추가 상담의 가능성을 제시
- 상담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상담자의 한계에 대해 명확히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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