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상담학 공부

[심리상담] 상담의 과정(1)

lilau 2023. 1. 27. 13:00

1. 상담과정의 단계

1) 상담과정

문제의 정의에서부터 바람직한 행동의 실천에 이르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공동노력의 특징을 나누어 본 것
단계적 생각은 상담과정의 이해에 도움이 되고 효과적인 상담 진행을 위한 하나의 지침이 될 수 있음

 

2) 상담의 단계

  • 문제의 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 촉진적 관계의 형성
  • 목표설정과 구조화
  • 문제해결의 노력
  •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
  • 실천행동의 계획
  • 실천결과의 평가와 종결

 

 

2. 상담의 진행과정

1) 상담의 진행 단계별 목표

  • 문제의 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 내담자에게 자신의 걱정거리, 문제, 찾아온 이유를 말하도록 함
  • 내담자는 전문적인 상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문제의 배경 및 관계요인을 토의한 후 내담자가 상담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함
  • (진행전략) 내담자의 말을 주목, 그의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고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도록 함
  •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와 느낌을 명료화

 

촉진적 관계의 형성

  • 솔직하고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느끼는 전문적 숙련성, 신뢰성 등은 상담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갖게 하는 요인

 

촉진적 관계를 위한 상담자의 자세

  •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관점에 맞추어 생각해보는 것
  • (성실한 자세) 약속에서부터 상담에 임하는 하나하나의 태도 "너를 위해 여기 있다"
  • (수용적 경험) 내담자에 대한 수용적 존중 및 적극적인 경청

 

목표설정과 구체화

  • 상담과정의 방향과 골격을 분명히 하는 단계
  • 내담자가 상담에 대한 확실한 인식을 함
    → 상담의 다음 진행과정에 대한 두려움이나 궁금증을 줄일 수 있게 됨
  • (구조화) 상담의 효과를 최대한도로 높이기 위해 상담의 기본 성격, 상담자 및 내담자의 역할, 바람직한 태도 등을 설명하고 인식시켜 주는 '내담자 교육'
  • 강의식이 아닌 요점을 간단히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
  •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필요를 느끼면 그때마다 다시 밝혀야 함

 

문제해결의 노력

  • 문제에 대해 명확히 정의함
  •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과 가능한 방안을 정함
  • 문제해결방안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함
  •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대처 행동을 의논함
  • 검사와 심리진단 자료 등을 참고로 바람직한 행동 절차 및 의사소통의 실제 계획을 수립함
  • 계획된 것을 실제 생활에서 실천해 봄
  • 실천 결과를 평가하고 행동 계획을 수정, 보완함
  • 현재의 '문제행동'과 바람직한 '목표행동'에 대한 내담자의 자각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함
  • 내담자가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실제 노력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함
문제 및 상담목표에 관련된 내담자의 감정 및 생각을 탐색,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함

 

2) 감정소통

  • 상황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표현
  •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

 

장점

  • 강한 신체적 긴장을 일으키는 감정으로부터 해방
  • 정서적 압력으로부터의 해방을 통해 과거에 외면했던 감정을 받아들임으로써, 안정감과 문제해결에 대한 용기
  • 방어에만 매어 있던 정서적 에너지를 창의적으로 활용내담자의

 

단점

  • 감정 표현을 하게 되면 기분이 안정되어, 문제의 원인파악 및 행동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덜 느낌
  •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 받기만 하고 바람직한 행동의 실천이 없으면 습관적인 문제행동과 비합리적인 사고 방식이 지속
  • 매주 상담을 통해 불쾌한 감정이 해소되어 문제행동과 사고방식이 오히려 강화되는 모순

 

3)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

  • (자각) 자신과 생활과정에서의 주요 경험/사건들을 이전보다 분명히, 통합된 시야에서 재인식
  • 내담자의 심리적 부담과 저항을 조정
  • 자기탐색 및 사고방식의 변화요구에 대한 심리적 부담 때문에 상담을 도중에 그만 두려고 하거나 직간접적인 저항이 생길 수 있음
  • 내담자의 심리적 부담과 저항은 상담의 목표 행동에 대한 상담자, 내담자 간의 개념 차이, 목표행동을 위한 수행기술의 부족, 상담자/내담자 두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 문제의 차원에서 행동, 파악해야 함

 

실천행동의 계획

  • 내담자의 새로운 견해나 인식이 실생활에서 실현되도록 내담자의 의사결정이나 행동계획을 도움
  • (목표)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 절차를 협의하고 세부적인 행동 계획을 작성

 

실천결과의 평가와 종결

  • 종결은 주로 내담자와 상담자의 합의에 의하여 종결
  • (내담자가 이른 종결을 원하는 경우) 급하게 마무리짓지 않고, 실천의 결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실천을 유도
  • (내담자가 종결을 원하지 않는 경우) 상담 주기를 점진적으로 늘림 (1주 → 2주 → 4주...)
  • 문제가 생기면 다시 찾아올 수 있다는 추가 상담의 가능성을 제시 
  • 상담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상담자의 한계에 대해 명확히 밝힘

 

 

 

 

오늘도 공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