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상담학 공부

[심리상담] 단기상담(1)

lilau 2023. 1. 29. 13:00

1. 단기상담

1) 단기상담의 특징

  • 일반적인 상담은 25회기를 기준으로, 10~12회기를 단기상담으로 취급
  • 내담자는 상담을 받고자 할 때 대개 상담이 장기간 진행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음
  • 몇 번, 혹은 단 한 번의 상담만 받으면 될 것으로 믿음
  • 구체적인 문제를 빨리 해결하려고 상담사를 찾아옴
  • 상담사는 본인의 의지와 관련 없이 실제로 단기 상담을 하며, 내담자 상담 횟수는 평균적으로 6~8회

 

2) 단기상담의 적용 범위

  • 처음에는 단기 상담에 적합한 문제의 범위를 아주 좁게 생각
  •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동기적 수준이 높아야 하며 그들의 단순, 구체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함
  • 연구 결과, 단기 상담은 심하고 만성적인 문제도 상당히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혀짐
  • 단기 상담으로 비용 부담 어느정도 해소

 

 

2. 단기상담의 여러 접근법

1) 정신역동적 접근

  • 내담자의 문제를 한 두 가지 핵심 문제로 국한하여 이를 빠른 시간 안에 통찰하도록 도움
  • 이 과정에서 해석의 역할을 여전히 중요시 하지만 아동기 경험보다는 현재 환경에서의 대인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

 

2) 인지 행동 치료

  • 내담자의 기본적인 문제는 부적절하고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태도
  • 상담자는 부정적인 자동적 생각과 비합리적인 신념을 내담자와 함께 찾아서 이를 더 적절한 생각과 신념으로 바꾸려는 노력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자동적 생각을 찾아내는 숙제를 내어주기도 하며 내담자를 적극적으로 개입
  •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변화를 가져오려고 시도함

 

3) 위기 상담

  •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위기를 겪고 있는 내담자를 도움
  • (일반적 위기 상담) 내담자의 고통을 공감하며 그들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정서적인 지지
  • (상황별 위기 상담) 일반적인 위기 상담을 넘어 특정 상황 별 위기 상담을 모색
  • (개인 중심적 위기 상담) 각 내담자의 성격적 특성을 이해하고 현재 상황이 어째서 '위기'가 되는지 알 수 있도록 도움

 

 

3.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1) 단기상담의 목표

  • 내담자들이 가장 절실하게 느끼는 불편함을 없애고, 합리적이고 적절한 수준에서 기능하도록 도움
  • (심리치료는 수선작업) 심리 치료자는 심리적 재탄생이나 내담자의 성격을 완전히 재조직하는 것에 해당하는 커다란 변화를 기대해서는 안됨
  • 미래의 문제를 더 잘 다루고 가능하면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대처 기술을 개발

 

2) 적합한 대상

  • 일반적으로 조헌병, 경계선적 장애, 중독 등과 같은 심각한 장애는 제외
  • 불안이나 우울이 주요 문제인 경우 단기 상담이 도움
  • 모든 대상자에게 단기 상담을 하고 효과가 없다고 판단되면 원인을 파악하여 상담자나 방식, 길이나 간격을 수정

 

 

4. 단기상담의 치료 요인들

1) 상담 관계

  • (내담자와 상담자의 관계) 서로 상대를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
  • 서로를 지각하는 방식이 두 사람 사이의 향후 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 정기적으로 만나는 정해진 시간이 있고, 만남에 특정한 목적이 있음
  • 상담에서의 좋은 관계는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것

 

2) 통찰과 자기 이해

  • 내담자에게 제시되는 여러 가지 설명이나 이론적 근거들을 통한 긍정적인 치료적 효과
  • 상담자가 제시하는 설명의 과학적 타당성보다도, 그 설명에 대한 내담자의 수용 여부가 중요
  • 특정 이론에 따른 해석을 고집할 필요가 없으며, 내담자에게 의미 있는 설명이어야 함
  • 해석도 내담자의 가치와 기대 및 지적, 정서적 수순에 맞는 '눈높이' 해석이 되어야 함

 

3) 정서적 카타르시스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불편한 과거와 현재 사건을 자세히 나열하고 그러한 일과 관련된 감정을 표현하도록 함
  • 죄의식을 유발하는 고통스런 문제와 이와 관련된 감정을 자기에게서 떨쳐버릴 수 있는 기회는 내담자들에게 매우 유익한 경험
  • 남들과 공유하지 못한 감정이나 생각들을 수용적인 상담의 분위기에서 쉽게 표현

 

4)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은 긍정적으로 강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소거
  • 상담 회기 동안 제공되는 강화 외에도 상담자가 상담실 밖의 상황에서 내담자에게 해 보도록 제안한 여러 행동들이 긍정적인 강화를 줄 수 있음

 

5) 둔감화

  • 내담자가 상담 시간 동안 자신의 어려움을 의논하고 문제를 상담자와 공유
  • 문제의 심각성과 어려움이 점차 줄어듬
  • 공유하게 된 사고와 생각은 덜 개인화되어 왜곡과 과장이 축소

 

6) 문제에 직면하기 (노출치료)

  • 대인 공포를 느끼는 사람의 회피 행동은 불편한 느낌을 감소시킬 수는 있지만 문제를 극복할 기회와 다른 살마들과 친근하게 지낼 수 있는 기회를 잃게 함 ▶ 접근 행동으로 변화
  • 문제에 대해 말하는 것 뿐 아니라 과거에 피했던 상황을 더 이상 피하지 않고 접근하도록 지지하고 격려
  • 과거의 불안한 상황에 들어 갔는데도 예상했던 부정적인 결과가 생기지 않는다면 불안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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