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상담학 공부

[심리상담] 집단상담(1)

lilau 2023. 1. 31. 13:00

1. 집단상담이란

1) 집단상담의 정의

집단 상담은 정상적 '인간들'로 하여금 그들의 '문제'가 더 심각해지기 전에 발견,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의 집단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 상담의 3대 역할 : 예방, 교정, 발달 촉진
  • 예방적인 역할이 강조

 

2) 집단상담의 필요성

  • 현대인이 겪는 긴장감, 불안, 소외감 등의 정서적인 문제 증가
  • 과학 기술이 인간 생활을 지배하게 됨에 따라 교류가 줄고 '가족적 분위기'가 사라짐
  • 산업 경제의 발달을 통한 문명의 이기로 인해 생활은 편리해졌지만 정서적인 문제 증가
  • 집단상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3) 집단상담의 목표 설정

  • 감정의 바람직한 표현, 발산의 촉진
  • 자기 문제(관심사)에의 직면, 해결의 권장
  • 집단 생활에의 자아 개념의 강화, 자기 표현의 향상 및 협동심의 향상
  • 대인 관계 기술의 향상

 

목표 설정 시 유의사항

  • '기분이 좋아졌다', '갈등이 해소된 것 같다' 등과 같은 내담자의 언어 보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그에 따르는 행동적 증거가 있어야 함
  • 상담자 자신의 개인적 가치관이나 '중류 계급(보통의, 일반적인)'의 가치관에 의존하지 말고 내담자 개개인의 가치관을 고려해야 함
  • 빠른 속도의 사회 및 가치관의 변화 주의
  • 개인적 감정 표현 및 이해에 치우치지 말고 내담자의 현실적, 사회적 책임을 먼저 고려
  • 모호하고 일반적인 변화는 집단 상담의 바람직한 목표가 아님

 

 

2. 집단상담의 특성

1) 상담 집단의 구조적 특성

  • 어떤 사람이, 어떠한 형태로 집단 상담을 구성하는 것이 좋은가

 

집단 지도력 (리더쉽)

  • '민주적' 토론식 또는 참여적 지도자
  • 수평적인 관계 하에 함께 토론할 수 있는 형태

 

집단의 크기

  • 4~8명으로 하되 내담자의 성숙도, 주의력, 타인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능력에 따라 크기가 결정
  • 아동의 경우에는 보다 적은 인원과 짧은 시간으로 진행

 

집단 과정의 단계

  • 1단계_탐색 - 방황
  • 2단계_자기 중심 - 경쟁
  • 3단계_타인과의 비교 - 갈등
  • 4단계_집단 중심 - 순응
  • 5단계_집단과의 개인적인 융화

 

특징적 내담자

  • 도발자, 중화자, 방관자 등 집단 내 역할 면에서 특징적인 내담자가 있음
  • 방관자의 경우 집단 진행에 있어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역할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함

 

변화를 위한 내담자의 행동

  • 집단 내 내담자의 행동 변화에는 세 가지 '심리적 과정'이 작용
  • (순응) 타인의 호의적 반응을 원함
  • (동일시) 타인과의 관계 형성 유지를 위함
  • (내면화) 자기의 체계와 자기 행동/신념 일치를 유지하기 위해 타인 영향을 받아들임

 

2) 효과적인 집단상담의 특성

  • 상담자는 내담자의 참여의식을 높이고, 분명하고 구체적인 기대를 갖도록 함
  • 내담자가 집단에의 소속감 및 책임감을 갖도록 함
  • 바람직한 기준(분위기) 및 '생산적인 긴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함

 

3) 집단상담의 준비 및 구성

  • 집단원(집단 상담 참여자)을 선정하는 데에 있어서는 성별, 연령, 과거의 배경, 성격 차이 등을 고려
  • 때로는 문제의 다양성이 집단의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도 있음
  • 연령과 사회적 성숙도에 있어서는 동질적인 편이 좋으나 성에 있어서는 발달 수준에 따라 고려

 

집단 상담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의 기본적 특성

  • 내담자는 반드시 도움을 받기를 원해야
  • 내담자는 자기의 관심사나 문제를 기꺼이 말해야 함
  • 내담자의 집단 분위기 적응 정도
  • 집단원을 선정할 때는 개인의 생활 배경과 성격적인 특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 집단 상담의 목적과 기능에 따라 집단 참여자들의 구성 범위와 내용이 달라질 것

 

상담 집단의 크기

  • 상담 집단의 크기를 결정할 때 집단의 목표와 내담자들에게 기대하는 몰입 정도를 고려
  • 일반적으로 6~7명에서 10~12명 수준이며 5~8명 정도가 적절
  • (집단의 크기가 너무 작은 경우) 내담자들의 상호관계 및 행동의 범위가 좁아지고 각자가 받는 압력이 커짐
  • (집단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 집단지도의 형태 - 내담자의 일부는 집단 상담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없으며 상담자가 각 개인에게 공평한 지도 어려움

 

집단 상담의 시간

  • 구성원의 연령, 집단 모임의 성격과 모임의 빈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일주일에 한 번 만나는 집단은 1~1.5 시간
  • 2주에 한 번 만나는 집단이라면 한 번에 2시간
  • (마라톤 집단) 일반적인 시간보다 더 오랫동안 진행, 한 번에 15~20 시간 혹은 그 이상
  • 상담 시간에 대하여 반드시 한정된 원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정해진 시간은 반드시 지켜야 함

 

집단 상담의 물리적 시설

  • 집단 상담을 하는 방은 너무 크지 않으며 외부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아야 함
  • 효과적인 참여를 위해 모든 집단원이 서로를 잘 볼 수 있고 잘 들을 수 있는 공간

 

개방/폐쇄 집단

  • 폐쇄집단 : 집단이 시작될 때 참여했던 사람들로만 끝까지 밀고 나감
    - 탈락자가 생겨도 새로운 구성원을 채워 넣지 않음
    - 일반적인 학교에서의 집단상담 형태
  • 개방집단 : 집단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새로운 사람을 받아들이는 것
    - 집단원 간에 의사소통이나 수용, 지지 등이 부족해지거나 갈등이 일어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