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이버상담의 배경
- 인터넷 사용자의 빠른 증가
- 인터넷은 사업 및 개인 상호작용 과정을 변화시킴
2. 학생 지원 서비스에서의 인터넷 활용
- 최근 학생들은 기성세대와 다르게 새로운 기기들에 익숙한 환경
- 새로운 학생지원 서비스 매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대두
- 대학교 내 교육, 수강신청, 진로지도 및 각종 증명서 발급 등에 인터넷 활용
3. 상담 분야에서의 공학의 적용
30년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무름
- 상담은 내담자의 마음을 다루는 일이기에 새로운 기술을 조심해서 적용해야 함
- 전문 상담사들은 대면 상담이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많음
- 새로운 기술을 효과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
4. 대면상담과 사이버상담
면대면 상담 | '상담자-내담자'의 면대면 관계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내담자 스스로 성장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 |
사이버 상담 | 컴퓨터가 만들어 낸 가상의 공간에서 행해짐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고 자기 성장 과정을 촉진하는 데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 |
- 공통점 : 상담자와 내담자의 만남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며 내담자의 성장을 돕는 전문적 활동
- 차이점 : 사이버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가상공간'에서 '컴퓨터'를 통해 만남이 이루어짐
'심리상담 > 상담학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상담] 정신분석적 상담 (0) | 2023.01.17 |
---|---|
[심리상담] 상담의 기본원리(2) (0) | 2023.01.16 |
[심리상담] 상담의 기본원리(1) (0) | 2023.01.15 |
[심리상담] 상담의 이해 (0) | 2023.01.14 |
[사이버상담개론] 심리 상담과 사이버상담 (0) | 2023.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