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상담학 공부

[사이버상담개론] 대면상담과 사이버상담

lilau 2023. 1. 13. 08:40

1. 사이버상담의 배경

  • 인터넷 사용자의 빠른 증가
  • 인터넷은 사업 및 개인 상호작용 과정을 변화시킴

 

2. 학생 지원 서비스에서의 인터넷 활용

  • 최근 학생들은 기성세대와 다르게 새로운 기기들에 익숙한 환경
  • 새로운 학생지원 서비스 매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대두
  • 대학교 내 교육, 수강신청, 진로지도 및 각종 증명서 발급 등에 인터넷 활용

 

3. 상담 분야에서의 공학의 적용

30년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무름

  • 상담은 내담자의 마음을 다루는 일이기에 새로운 기술을 조심해서 적용해야 함
  • 전문 상담사들은 대면 상담이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많음
  • 새로운 기술을 효과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

 

4. 대면상담과 사이버상담

면대면 상담 '상담자-내담자'의 면대면 관계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내담자 스스로 성장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
사이버 상담 컴퓨터가 만들어 낸 가상의 공간에서 행해짐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고 자기 성장 과정을 촉진하는 데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
  • 공통점 : 상담자와 내담자의 만남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며 내담자의 성장을 돕는 전문적 활동
  • 차이점 : 사이버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가상공간'에서 '컴퓨터'를 통해 만남이 이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