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상담의 기본원리
내담자를 이해하고, 문제를 파악하라
1.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 파악
1) 적극적인 경청
- 내담자들은 자신을 이해해 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
- 상담자가 경청했을 때 내담자는 자각의 확장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
적극적인 경청은 귀와 눈을 가지고 내담자의 음성언어와 신체언어를 이해하는 것
- 경청의 핵심은 이해, 적극적인 경청을 통해 내담자를 잘 이해하고 반영하는 것이 공감
2) 내담자의 시간 관리
- 부적응적인 사람은 자신의 인생인 시간을 부적절하게 사용
- 내담자의 최근 일주일 생활 혹은 한달 생활을 확인
3) '반복'이란 말을 명심하라
- 반복되는 행동 = 습관
- 좋은 습관은 개인을 성장하게 하는 행동
감정의 반복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 중 반복해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감정 "과도한 감정"에 집중 |
행동의 반복 | 내담자가 반복하는 자기파괴의 역기능적 행동 파악 학습된 좋은 행동이 반복해서 나타나도록 원하는 행동은 강화, 나쁜 행동은 처벌 |
생각의 반복 | 합리적인 생각의 반복은 합리적 정서와 행동 야기 |
4) 경험을 통한 육감을 발달시켜라
정말 이것이 내담자의 문제인가?
- 다양한 접근방식을 통해 내담자를 정확히 평가하고 진단
- 경험이 많은 상담자는 육감을 바탕으로 충분한 준거들이 수집되었을 때 육감을 지지
5) 내담자의 가족에 대한 생각을 확인하라
- 내담자의 문제는 대부분 가족구성원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 내담자의 가족이나 구성원에 대한 생각, 특히 심리적 거리를 확인
6) 내담자의 언어에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라
- 내담자가 자주 표현하는 언어를 통한 분석
- 상담자는 강박성보다 유연성을, 책임회피보다 책임감을, 자기패배지향성보다 자기건설지향성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조력
7) 내담자의 심리평가를 정확히 하라
- 상담자는 대부분의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버리고 전문가로서 내담자를 평가
심리평가의 주요한 세 가지 전략 : 면담법, 심리검사법, 행동평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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