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상담학 공부

[심리상담] 상담의 기본원리(2)

lilau 2023. 1. 16. 13:00

0. 상담의 기본원리

내담자를 이해하고, 문제를 파악하라

 

 

1.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 파악

1) 적극적인 경청

  • 내담자들은 자신을 이해해 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
  • 상담자가 경청했을 때 내담자는 자각의 확장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
적극적인 경청은 귀와 눈을 가지고 내담자의 음성언어와 신체언어를 이해하는 것
  • 경청의 핵심은 이해, 적극적인 경청을 통해 내담자를 잘 이해하고 반영하는 것이 공감

 

2) 내담자의 시간 관리

  • 부적응적인 사람은 자신의 인생인 시간을 부적절하게 사용
  • 내담자의 최근 일주일 생활 혹은 한달 생활을 확인

 

3) '반복'이란 말을 명심하라

  • 반복되는 행동 = 습관
  • 좋은 습관은 개인을 성장하게 하는 행동
감정의 반복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 중 반복해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감정
"과도한 감정"에 집중
행동의 반복 내담자가 반복하는 자기파괴의 역기능적 행동 파악
학습된 좋은 행동이 반복해서 나타나도록 원하는 행동은 강화, 나쁜 행동은 처벌
생각의 반복 합리적인 생각의 반복은 합리적 정서와 행동 야기

 

4) 경험을 통한 육감을 발달시켜라

정말 이것이 내담자의 문제인가?
  • 다양한 접근방식을 통해 내담자를 정확히 평가하고 진단
  • 경험이 많은 상담자는 육감을 바탕으로 충분한 준거들이 수집되었을 때 육감을 지지

 

5) 내담자의 가족에 대한 생각을 확인하라

  • 내담자의 문제는 대부분 가족구성원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 내담자의 가족이나 구성원에 대한 생각, 특히 심리적 거리를 확인

 

6) 내담자의 언어에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라

  • 내담자가 자주 표현하는 언어를 통한 분석
  • 상담자는 강박성보다 유연성을, 책임회피보다 책임감을, 자기패배지향성보다 자기건설지향성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조력

 

7) 내담자의 심리평가를 정확히 하라

  • 상담자는 대부분의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버리고 전문가로서 내담자를 평가
심리평가의 주요한 세 가지 전략 : 면담법, 심리검사법, 행동평가법

 

 

 

오늘도 공부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