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상담학 공부

[심리상담] 상담의 기본원리(1)

lilau 2023. 1. 15. 13:00

1. 상담의 기본원리

1) Welfel & Patterson, 2005 : 효과적 상담의 6가지 기본원리

  • 사회적 및 문화적 맥락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기
  • 성공적 상담의 정의로서 내담자가 원하는 성숙
  • 내담자 변화의 근간으로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긍정적 관계 → 내담자와 상담자의 심리적 라포 형성
  • 강렬한 경험으로서 상담
  • 상담과정에서 적극적 파트너로서 내담자 → 행동에 대한 지시가 아닌 문제에 직면하여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
  • 기본적인 전문적 책임감으로 윤리적 행위

 

 

2. 상담자의 신념과 태도

1) 변화에 대한 확신

  •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조력자인 상담자는 변화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바탕으로 변화모델을 개발하여 내담자에게 적용

 

2) 윤리적 책임을 인식

  • (비밀유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내담자를 위해 비밀유지를 해야 함
  • (책임감) 내담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자신의 언행에 대한 책임감을 인식
  • (이중관계 금지) 내담자와 이중관계(예. 성관계, 금전거래 등) 형성 금지
  • (솔직함) 내담자에게 제대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면 상담 관계를 종결하거나 다른 상담전문가에게 의뢰
  • (존중) 내담자에게 자신의 가치를 받아들이도록 강요해서는 안됨

 

3) 자각을 확장하라

상담자는 끊임없이 스스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역전이가 상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함

 

4) 본보기를 보여라

  • 상담자는 상담회기 이외에도 책임 있는 생활인으로서 활동
  • 상담회기 중 필요한 경우 상담자는 역할연습을 통해 내담자에게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5) 내담자를 위해 함께함을 보여라

  •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기를 어떻게 대하는가를 관찰하며 상담자에게 반응
  • 내담자에게 전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며 상담에 임하는 태도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집중해서 관찰하고 경청하는 태도

 

 

3. 내담자의 조력활동

1) 경험을 통해 느끼게 하라

  • (문제직면) 내담자의 문제는 대부분 주입된 가치로 인한 경험의 결여와 관련
  • (경험) 감정은 경험에서 비롯되나, 내담자가 겪는 부적절한 감정은 대부분 실제 경험하지 않은 것과 관련

 

2) 상담면접기법을 숙달하라

  • 상담은 과정을 강조하는 학문
  • 상담과정은 내담자에게 하는 반응기법에 따라 좌우됨

 

3) 상담기법 적용의 적절한 시점인지 파악

  • 상담기법 적용의 적절한 시점을 파악하여 내담자를 조력
  • 일반적으로 충분한 지지를 바탕으로 내담자와의 상담관계가 형성된 후에 직면기법을 사용할 것을 권함

 

4) 현재 진행되는 경험을 다루어라 (지금-여기)

  • 내담자가 기억하고 있는 사건들이 시간적으로는 과거이나 영향을 주고 있다면 그것은 기억 속의 현재
  • 마찬가지로, 내담자가 기대하는 미래의 일들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지만 영향을 주고 있다면 그것은 기대 속의 현재

 

5) 대부분의 상담기법이 역설적

  • 상담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담자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
  • 문제를 가진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의도에 상반된 행동을 하게 하여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변화를 위한 역설

 

6) 내담자를 끊임없이 격려하라

  • 칭찬은 인간의 수행의 결과에 초점
  • 격려는 수행의 결과보다는 인간에게 초점을 맞추어 추진력을 잃지 않도록 용기를 불어넣음

 

7) 구체적인 상담 목표를 설정하라

  • 상담목표 달성에 걸리는 시간 제한을 설정하여 내담자의 동기 유발을 촉진할 수 있음

 

 

 

오늘도 공부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