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리평가의 이해
1) 심리평가란
- 개인이 경험하는 부적응적 문제 및 그러한 문제를 가진 개인으르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제의 성질을 정확하게 규명하고 진단하기 위한 절차
- 심리상담소, 병원의 신경정신과, 심리학 실험실, 학교 등
2) 심리평가 목적
- 부적응적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적 방침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
- 개인 또는 집단의 인지적 기능이나 적성, 성격 등을 판단하기 위해 심리평가를 실시
- 법적 판단이나 피해보상을 위한 정신 및 신체 감정
- 인사선발을 위한 적성 또는 성격 평가
2. 심리평가의 원리
1) 심리검사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
-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 만들어낸 구성개념(construct)
- 지능, 공격성, 성격 등
- 직접 관찰할 수 없고, 측정의 단위를 잘 정의하기 어려움
2) 심리측정이란?
- 측정하고자 하는 구성개념이 가장 잘 반영될 것으로 생각하는 행동을 관찰한 다음 관찰된 행동을 토대로 구성개념에 관한 추론적 판단을 하는 것
ex) 공격성
3) 심리검사
- 행동 표집의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측정
- (행동전집) 어떤 구성개념이 반영될 수 있는 모든 행동
- (행동표집) 실제 측정하는 행동 → 행동전집 중의 일부
ex) 웩슬러 지능검사의 일반지식 소검사 - 전집 대표성이 완벽한 검사를 만들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항상 오류의 가능성을 내포
오류를 줄이는 방법
- 전집대표성이 보다 큰 검사를 사용
- 다양한 종류의 검사를 사용
(full battery) 심리 검사 세트 : 성격, 기질 등 전체적인 인간을 살펴볼 수 있는 검사들 - 심리검사 외에 다른 이용 가능한 자료들(면담 등)을 활용
3. 심리평가를 위한 자료
심리평가란 한 사람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일련의 전문적인 과정
심리평가 = 면담 + 심리검사 + 행동관찰 + 전문지식
1) 심리평가과정에서의 면담
- 전체 평가과정을 안내하는 전반적인 틀 제공
- 비구조적 특징으로 인한 비신뢰성의 가능성
- 조심스럽고 조리있고 응집력 있는 임상면담은 내담자에 대한 가치 있는 자료와 인상 제공
- 내담자에 관한 폭 넓은 정보를 제공
ex) 내원 사유, 태도, 생활과 적응, 대인관계, 개인력 등
2) 행동관찰
- 거의 모든 부적응적 문제는 행동에 영향
- (행동관찰) 가장 중요하고, 직접적인 평가 과정
- 대상의 실제 속성에 가장 근접한, 가장 직접적인 자료
- 일상생활 속에서의 대인관계 상황, 압력과 긴장 상황, 그리고 문제해결 과제 상황에서의 행동 추측 가능
- (내담자의 방어기제) 행동의 성질이나 발생빈도가 실제 상황에서의 그것과 현격하게 차이
3) 심리검사
- 심리평가를 위한 가장 객관적인 자료원
- 측정하고자 하는 것 전체를 측정하는 것이 아닌 표집된 내용, 표집된 행동을 측정하여 전체를 추정
ex) 웩슬러 지능검사(K-WAIS) - 높은 수준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인된 검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
- 특정한 상태를 직접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상태에 있을 때 나타내기 쉬운 반응을 측정
ex) MMPI - 검사가 직접 전달하는 정보는 현재의 기능과 특징에 관한 것, 과거와 미래에 관한 판단은 추론적
- 행동관찰, 면담과 같은 다른 종류의 자료로 보완해야 함
심리검사 = 능력검사 + 성향검사
능력검사 | 성향검사 | |
성질 | 최대 수행 검사 | 전형적 수행 검사 |
정답/오답 존재 | O | X |
측정변인 | 인지적 기능 또는 발달적 기능의 수준과 양상 | 인지적 영역을 제외한 변인 |
종류 | 지능검사, 학업성취검사, 적성검사, 신경심리검사, 발달수준 검사 | 성격, 태도, 정서, 동기, 요구와 압력, 정신역동, 정신병리 |
4) 전문지식
- 전통적으로 임상 심리 영역에서는 심리검사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학회 차원에서 매우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어, 역량 있고 전문적인 임상가를 배출하려고 심혈을 기울임
관련 학회 규정 내용
- 검사를 실시하는 전문가는 일정 기준 이상의 전문성을 유지해야 한다. 그들은 자신이 실시한 검사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 그들은 검사의 제작, 타당도, 신뢰도 그리고 검사에 관한 연구들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어느 수준 이상의 검사 사용 경험과 교육훈련이 있어야 한다.
- 검사 결과에 입각하여 개인에 관한 결정을 내력야 하는 검사 사용자는 검사 실시나 해석에 관한 특별한 자격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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