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상담학 공부
[MBTI심리분석] 심리평가를 위한 면담
lilau
2023. 2. 6. 13:00
심리평가에 임하는 임상가는 "부드럽게 그러나 엄격하게" 내담자를 대해야 한다
1. 평가면담의 형식
1) 면담이란
- 면담은 환자 또는 내담자의 의식적 관심, 느낌 및 문제를 직접 탐색하는 중요한 임상적 수단이며, 가장 기본이 되는 임상평가 기법
- 평가 면담은 이러한 기법과 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여러 가지 특징과 문제를 확인하고 분류하는 것이 주된 목표
- 면담은 도구나 과제의 개입 없이 내담자를 관찰할 수 있고 내담자와 직접 상호작용 가능
- 내담자가 자신에 관한 정보를 있는 그대로 보고하려는 의도가 없거나, 자신에 관한 사실적 정보를 보고할 능력이 없는 경우 면담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제한적
2) 비구조적 면담(개방적 면담)
- 특별한 형식과 절차를 미리 정해두지 않고 면담 시의 상황과 내담자의 반응에 대한 임상가의 판단에 따라 유연성 있게 진행되는 면담 절차
- 내담자가 가지고 온 문제의 특징, 내담자의 상태, 면담 당시의 제반 여건과 상황 등에 따라 속도와 분량, 깊이와 범위 등을 조절
- 다량의 자료 수집, 수집된 자료의 객관적 수량화 어려움
- 임상가로서 상당한 정도의 숙련된 전문성이 필요
3) 구조적 면담
- 내담자의 다양한 문제, 임상가들 간의 개인차 등을 극복하기 위해 표준화된 방식의 자료 수집을 가능하게 한 것
- 진단적 정보 제공 유형과 증상의 심각도 평가 유형으로 나뉨
- 면담 절차와 질문이 구체적으로 만들어져 있어 전문가가 아닌 경우에도 일정 기간의 훈련을 거친 후 실시 가능
- 융통성을 발휘할 수 없고, 내담자의 자발성이 억제되기 때문에 임상 심리평가의 일환으로 사용하는 데는 한계
구조적 면담 + 비구조적 면담 → 반구조적 면담
2. 평가면담의 기법
1) 신뢰관계와 협력적 관계의 형성
- (라포) 양자간의 신뢰로운 의사소통 관계 형성
- 진솔성과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수용의 태도, 객관적인 태도 유지
- 내담자가 구사하는 말과 문장의 수준에 임상가가 맞추는 것도 협력적 관계형성에 도움
- 임상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담자-임상가 간 신뢰로운 관계를 거의 형성할 수 없는 경우 신뢰관계를 형성하기 어렵다는 사실 자체가 진단적 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정보
2) 평가면담의 일반적인 기법
- 면담은 내담자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 때문에 평가의 첫 부분에서 검사에 앞서 실시
- 개방적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말하고 싶은 내용을 충분히 말할 기회를 준 후 구체적인 폐쇄형 질문으로 상세한 내용을 파악
- 내담자의 지각과 해석의 근거를 찾아보는 질문
- 내담자의 언어를 거쳐 보고된 의뢰사유 또는 주 문제, 내담자 자신과 환경, 주변 사람들에 대한 지각과 해석, 평가 등을 다시 원자료로 환원
ex) 남편이 너무 이기적 - 내담자 또는 환자의 특수한 상태와 상황에 따라 면담 (정신지체, 공격적 성격, 정신병적 혼란, 신체적 통증 등)
3. 평가면담의 내용
1) 심리평가의 사유
- 심리평가를 받게 된 직접적인 이유, 즉 '주 문제' 또는 '증상'
- 사유와 함께 주 문제의 구체적인 특징, 발생 경과, 그러한 문제가 생활에 미친 영향, 대처 노력 등의 측면 탐색
- 정보수집 후 내담자의 문제 및 상태에 대한 잠정적인 가설을 설정
- 평가에 대한 오해를 탐색하고 평가결과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설명
→ 평가에 대한 동의 구하기
2) 발달사적 정보
- 내담자가 속해 있던 사회적 환경의 초기 상태, 변천사에 관한 자료 수집
- 초기 가족구조와 시간에 따른 가족관계에서의 중요한 변화
- 사회적 환경과 주요 대인관계는 내담자의 친밀성과 자율성의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요
- 의학력 과거와 현재의 의학적 문제, 그에 대한 본인과 가족의 태도와 대처 방식, 관련된 치료, 복용 약물 등
3) 정신상태 평가
정신상태 평가란?
내담자를 관찰하고, 자기진술을 이끌어내고,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행동적 기능을 평가하는 과정
- 일반적 외모와 면담행동 (복장, 얼굴표정, 자세와 동작 등)
- 단정한, 수수한, 화려한, 깨끗한
- 긴장된, 굳어있는, 피곤한, 평온한
- 느린, 긴장된, 조급한 - 면담자에 대한 태도
- 협조적인, 적대적인, 의심하는, 거부적인, 조정하는, 유혹하는, 양가적인 - 정신운동 기능
- 초조, 과활동성, 지체, 둔화 - 감정과 정서
- 적대적, 가변적, 부적절, 둔화된, 밋밋한
- 유쾌한, 우울한, 고양된, 초조한, 불안한, 두려운, 놀란 - 언어와 사고
- 사고의 형식 : 횡설수설, 우원성, 이탈, 비약, 연상의 이완, 신조어, 모호함, 보속성, 작화성, 차단, 지체, 억제, 함묵증, 실어증
- 사고의 내용 : 자살 사고, 망상, 강박사고, 건강염려, 집착 - 지각의 혼란
- 환각, 착각 - 감각과 지각
- 지남력, 주의력, 집중력 - 기억
- 저하된 기억, 허구적 회상, 작화, 병적 거짓말
- 기억상실
4) 평가시 검사자 태도
- 평가를 위한 면담은 통상적으로 1회 시행
- 시간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야 함
- 평가과정으로서의 면담에서는 개인을 어떤 기준에 비추어 '판단' 하는 것이 '이해'하는 것보다 더 중요할 수 있음
- 면담 장면에서 임상가가 진행의 주도권을 가지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