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상담학 공부
[심리상담] 단기상담(2)
lilau
2023. 1. 30. 13:00
1. 단기상담의 초기
1) 상담 초기의 과제
- 첫 면접을 끝맺을 때, 상담자는 앞으로의 상담에 대한 대체적인 계획안을 짜게 됨
- 아주 상세하지 않아도 되며, 계속 고수할 필요도 없음
- 기본적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주요 문제로 보이는 것, 잠재적으로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보이는 접근이나 절차, 상담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어려움을 생각해야 함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계가 어떻게 발전되어 가는지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함
- 내담자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나 패턴을 보일 때 상담자는 분명한 태도를 취해야 함
- 상담 초기에 내담자에 대해 지나치게 강한 감정을 느낀다면,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
- 상담자 자신의 반응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평가해야 함
- 부가적인 정보를 얻고, 관찰의 범위를 확장하고, 처음의 가설과 평가를 수정하고, 잠정적인 상담 계획 수립
2) 내담자의 관찰
행동 패턴의 발견
- 내담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내담자가 하는 이야기 내용과 면접 중 나타내 보이는 행동에서 나옴
-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한 개인으로서의 내담자를 더 알게 됨
- 내담자의 어려움은 많은 경우 그의 행동과 관련
- 내담자의 일반적이며 전형적인 행동을 관찰하고 다룸
-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과도하게 비판적인 경우 그러한 피반을 평가
- 내담자의 비판이 정당성을 갖는 경우 상담사의 행동에 문제가 있음을 시사 → 상담사는 자신의 문제를 솔직하게 직면 / 다른 상담자나 자신의 지도 감독자와 상의
내담자에 대한 견해의 수정과 확장
- 처음에는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았던 내담자의 성격과 행동의 측면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 발생
- 상담 진행에 대한 이전의 계획을 바꾸어야 함
- 상담을 한 후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충분히 신뢰를 하게 된 후에 자신의 주요 문제를 내보이는 경우
- 나중이 되어서야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충분히 파악하는 경우
3) 상담 초기의 일반적인 문제
- 상담 회기에 늦을 때 이러한 패턴이 상담 장면에서만 특수하게 나타나는 것이라면 상담과 관련된 문제를 탐색
- 그 패턴이 일반화된 행동 패턴인 경우 내담자의 전반적인 적응에 있어서 그런 행동의 의미와 그 행동의 가능한 이유를 찾아 보아야 함
2. 단기상담의 중기
1) 상담의 처음 몇 회기
- 내담자에 대한 추가적인 평가, 상담 계획 수립, 상담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능한 문제점들의 확인, 우호적인 상담 관계 혹은 작업 동맹의 발달
- 이 경우에 내담자가 나아진 것은 위기가 해결되거나 내담자의 생활 상황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겼기 때문
- 서너 차례의 면접을 가진 경우 그 후 조기 종결의 가능성이 줄어듦
- 상담 시간이 좀 더 안정되고 친밀감이 형성되면서 상담의 주요 작업 시작
2) 상담의 중기
상담의 중기가 시작되면 상담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자신의 처음 생각을 수정하거나 확인
- 상담 계획이 제대로 적용되는지를 검토
- 계속해서 내담자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주의 깊게 경청하고 공감하며, 내담자의 감정과 관심사를 반영해 주어야 함
장기 상담에 비해 초기의 경험 중요성이 낮음
- 초기 관계의 양상을 많이 아는 것이 반드시 내담자의 현재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대인관계 문제를 개선시키지 않을 수도 있다고 봄
상담이 진행됨에 따라,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자신의 역할에 좀 더 안정감을 느낌
- 죄책감이나 두려움을 느끼게 했던 문제와 경험들은 상담 중기에 이르러서야 말하는 경향
- 내담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 생각, 경험들을 들어내도록 허용하고 격려하는 것은 상담의 매우 중요한 측면
-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것만으로도 매우 치료적일 수 있음
상담 중기에 내담자는 초기상담 동안 얻은 지식의 일부를 적용, 자기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시작
- 이전에 제기된 자신의 문제들을 더 잘 들여다보고 실생활에서 검증해보고 다시 질문하고 수정
- 역할연습이 사용될 수 있으며 과제가 부과되기도 함
- 여러 면에서 상담의 중기는 전체 상담 시간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변화가 일어나는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
약속 불이행과 취소의 문제
- 상담 초기와 마찬가지로 이 문제를 내담자에게 분명하게 제시하고 그 이유를 탐색
- 일반적으로 약속 불이행은 상담 진행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뜻으로 해석
- 만약 7~8회 이전의 초기에 일어나면, 조기 종결될 가능성 고려
3) 상담 중기의 일반적 문제들
- 상담 중 일어날 수 있는 내담자 생활사건의 영향을 언급
- 내담자의 비평적인 논평은 중요한 의사 소통 방식의 하나
- 내담자의 논평과 질문과 행동은 내담자의 성격을 반영하며 자신의 문제를 얼마나 극복해 가고 있는가 하는 것을 알려주는 척도
3. 단기상담의 종결
1) 종결 방식
- 내담자에 따라, 그 동안의 상담의 흐름에 따라 다양함
- 상당수의 내담자가 다음 약속 시간에 나타나지 않아 조기 종결
- 상담 내용 기록이나 녹음을 검토해 보고 조기 종결을 암시하는 부분을 놓치지는 않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음
- 검토를 통해 조기 종결의 가능성을 보다 빨리 알아차리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일이 가능해짐
- 시간 제한이 있는 단기 상담을 할 때는 내담자들이 종결을 명확하게 예견하고 있으므로 더 부드럽게 종결을 다루어갈 수 있음
- 많은 경우, 특정한 종결 시점을 언급하지 않으며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에 대해서도 모호하게 언급
- 종결은 상담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이므로 상담의 다른 중요한 측면들 만큼 계획적이고 기술적으로 다루어져야 함
대부분의 내담자는 종결을 예측할 수 있고 별로 어렵지 않은 일이지만,
지나치게 의존적이거나 상담 이외에 정서적으로 지지해주는 사람들이 없거나 상담자에게 강한 애착을 느끼는 내담자들에게 종결이란 상당한 불안을 유발하는 사건
- 내담자의 유형과 상담이 채워주는 내담자의 필요를 잘 인식해야 함